본문 바로가기

IT 인프라

JEUS 개념 및 주요 명령어/로그(jeus8 기준)

728x90
JEUS (WAS) 개념

JEUS는 WAS(Web Application Server) 종류 중 하나다. 

정적 파일들을 처리하는 Web Server와는 달리 WAS는 동적 파일들(JSP, Servlet 등)을 처리하며, 

JEUS는 2010년 이후 국내 WAS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자바 기반의 WAS이다.

 

Brochure_JEUS_20211123.pdf
19.10MB

 

 

JEUS는 DAS(Domain Administration Server)를 통해 MS(Managed Server)를 node manager를 통해 컨트롤한다.

JEUS 8 주요 명령어 및 구조

# JEUS 8 은 DSA, 웹어드민 화면 통해서 MS 재기동 등을 진행하나

dsa 다운/부팅, node manager 다운/부팅은 명령어로 진행.

 

명령어들은 JEUS_HOME/bin 폴더 하위에 존재하며,

dsdown/dsboot, nmdown/nmboot 등으로 실행한다.

 

# 라이선스 정보

jeusadmin -licenseinfo : JEUS license 정보 확인, JEUS_HOME/license 하위 존재

 

# 모든 jeus 서버 정보(was, db...)
JEUS_HOME/domains/jeus_domain/config 하위 domain.xml : JEUS 전체 node, DB연결 등 전체 정보

 

# 도메인 별 노드정보가 포함된 파일

JEUS_HOME/domains/nodes.xml 

 

# JEUS가 기동하는데 필요한 library 경로

JEUS_HOME/lib 하위

JEUS_HOME/lib/datasource 하위에 JDBC driver 등 존재(티베로 등)

 

# JEUS 관련 서버 로그, 액세스 로그

JEUS_HOME/logs 하위, 

JEUS_HOME/logs/srvlet/access.log : WEB Application요청에 대한 액세스 로그 파일

JEUS_HOME/logs/JeusLauncher.log : Launcher에서 서버 기동시 발생하는 로그

JEUS_HOME/logs/JeusServer.log : 서버에서 로깅하는 기본 로그

JEUS_HOME/logs/jvm.log : 서버 JVM에서 발생하는, Launcher에서 서버 기동시 특정 JVM옵션 설정하기에 생성

 

 

※ JEUS 8 버전 운영중이라면, Webadmin 화면을 잘 이용할것 !

특히 모니터링 부분에선 운영중 서버들의 현 상태와 어떤 프로세스로 자원이 잡혀있는지 등을 알수 있다.

 

끝.

728x90